카테고리 없음

c# 문법 - class(클래스), 생성자, 프로퍼티

mynote6590 2024. 12. 13. 22:09

 

클래스란?

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의 핵심 요소로, 프로그램에서 특정 유형의 객체를 정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. 클래스는 속성(데이터)와 메서드(동작)를 포함하여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설명합니다

 

클래스생성

// Test 클래스 생성
class Test
{
	// 멤버 변수
	int a;
}

 

 

클래스 호출 

Test test = new Test();

 

 

참조형식 특징


Test test = new Test();
test.int = 22;

// 출력  -  22
Console.WriteLine(test.int)

test = new Test();

// 출력  -  0
Console.WriteLine(test.int)

 

같은 클래스가 두번 만들어지면 처음에 만들어졌던 클래스의 주소를 날리고 마지막에 만들어진 클래스의 주소를 가져온다. 이렇게 되면 먼저 만들어진 클래스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. 사용하지 못하게 된 클래스들은 가비지 컬렉션이라는 프로그램에 의하여 지워진다.

 

 

프로퍼티

정보 은닉을 위해 사용됨

 

public class Test
{
    int a;

    public int A
    {
        get 
        {	
        	return a;
        }
        set 
        {
        	// value는 외부에서 가져온 값
        	a = value;
        }
    }

}

 

 

 

생성자 생성

클래스를 호출시 제일 처음에 실행되는 것 , 생성자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됨

class Tets
{
	// 기본 생성자
    public Test()
    {
    }
	
    // 매개변수 생성자
	public Test(int a)
    {
    }
}

 

생성자 호출

// Test 클래스 호출 , 기본 생성자
Test test = new Test()

// Test 클래스 호출 , 매개변서 생성자
int a = 12
Test test = new Test(a)